728x90
반응형
1. 상수
변경이 불가능한 데이터
int main(void) {
int num1 = 10; // 10은 상수, 정수형 상수
double num2 = 1.23; // 실수형 상수
}
# 리터럴(Literal) 상수
위의 코드에서 10은 변수 num1과 달리 할당된 메모리 공간에 이름 없고, 변수와 다르게 이름이 없는 상수를 리터럴(Literal) 상수 또는 리터럴이라 표현
# 접미사를 이용한 상수 표현
각 자료형을 의미하는 접미사를 붙여 쓸 수 있고, 접미사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
접미사 | 자료형 | 예 | |
정수형 상수 | U | unsigned int | unsigned int num = 123U |
L | long | long num = 23456L | |
UL | unsigned long | long num = 23456L | |
LL | long long | long long num = 89123LL | |
ULL | unsigned long long | unsigned long long num = 898989ULL | |
실수형 상수 | F | float | float fnum = 3.14F |
L | long double | long double ldnum = 6.789L |
# 심볼릭(Symblic) 상수
변수와 마찬가지로 이름을 가지는 상수이고, const 키워드와 매크로라는 두 가지의 표현 방법 존재
#const 상수
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야하고 선언된 상수는 값의 변경 불가
const 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표시하고 필요의 경우 _(언더바) 사용
int main(void) {
const int MAX = 50;
const double PI = 3.141592;
}
2. 아스키(미국 국립 표준 협회, ASCII :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) 코드
대표적인 문자 인코딩, 숫자를 이용해서 문자를 표현 할 수 있고 문자를 이용해서 숫자 표현
10진수 | 16진수 | 코드 | 10진수 | 16진수 | 코드 | 10진수 | 16진수 | 코드 | 10진수 | 16진수 | 코드 |
0 | 00 | NUL | 32 | 20 | Space | 64 | 40 | @ | 96 | 60 | ` |
1 | 01 | SOH | 33 | 21 | ! | 65 | 41 | A | 97 | 61 | a |
2 | 02 | STX | 34 | 22 | " | 66 | 42 | B | 98 | 62 | b |
3 | 03 | ETX | 35 | 23 | # | 67 | 43 | C | 99 | 63 | c |
4 | 04 | EOT | 36 | 24 | $ | 68 | 44 | D | 100 | 64 | d |
5 | 05 | ENQ | 37 | 25 | % | 69 | 45 | E | 101 | 65 | e |
6 | 06 | ACK | 38 | 26 | & | 70 | 46 | F | 102 | 66 | f |
7 | 07 | BEL | 39 | 27 | ' | 71 | 47 | G | 103 | 67 | g |
8 | 08 | BS | 40 | 28 | ( | 72 | 48 | H | 104 | 68 | h |
9 | 09 | TAB | 41 | 29 | ) | 73 | 49 | I | 105 | 69 | i |
10 | 0A | LF | 42 | 2A | * | 74 | 4A | J | 106 | 6A | j |
11 | 0B | VT | 43 | 2B | + | 75 | 4B | K | 107 | 6B | k |
12 | 0C | FF | 44 | 2C | , | 76 | 4C | L | 108 | 6C | l |
13 | 0D | CR | 45 | 2D | - | 77 | 4D | M | 109 | 6D | m |
14 | 0E | SO | 46 | 2E | . | 78 | 4E | N | 110 | 6E | n |
15 | 0F | SI | 47 | 2F | / | 79 | 4F | O | 111 | 6F | o |
16 | 10 | DLE | 48 | 30 | 0 | 80 | 50 | P | 112 | 70 | p |
17 | 11 | DC1 | 49 | 31 | 1 | 81 | 51 | Q | 113 | 71 | q |
18 | 12 | DC2 | 50 | 32 | 2 | 82 | 52 | R | 114 | 72 | r |
19 | 13 | DC3 | 51 | 33 | 3 | 83 | 53 | S | 115 | 73 | s |
20 | 14 | DC4 | 52 | 34 | 4 | 84 | 54 | T | 116 | 74 | t |
21 | 15 | NAK | 53 | 35 | 5 | 85 | 55 | U | 117 | 75 | u |
22 | 16 | SYN | 54 | 36 | 6 | 86 | 56 | V | 118 | 76 | v |
23 | 17 | ETB | 55 | 37 | 7 | 87 | 57 | W | 119 | 77 | w |
24 | 18 | CAN | 56 | 38 | 8 | 88 | 58 | X | 120 | 78 | x |
25 | 19 | EM | 57 | 39 | 9 | 89 | 59 | Y | 121 | 79 | y |
26 | 1A | SUB | 58 | 3A | : | 90 | 5A | Z | 122 | 7A | z |
27 | 1B | ESC | 59 | 3B | ; | 91 | 5B | [ | 123 | 7B | { |
28 | 1C | FS | 60 | 3C | < | 92 | 5C | \ | 124 | 7C | | |
29 | 1D | GS | 61 | 3D | = | 93 | 5D | ] | 125 | 7D | } |
30 | 1E | RS | 62 | 3E | > | 94 | 5E | ^ | 126 | 7E | ~ |
31 | 1F | US | 63 | 3F | ? | 95 | 5F | _ | 127 | 7F | DEL |
728x90
반응형
'Programming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 Language。반복문 (0) | 2017.09.04 |
---|---|
C Language。입력 함수(scanf)와 출력 함수(printf) (0) | 2017.05.27 |
C Language。진수와 비트 연산자 (0) | 2017.05.24 |
C Language。연산자(Operator) (0) | 2017.05.23 |
C Language。변수(Variable) (0) | 2017.05.22 |